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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us전차와의 쌍두마차, E100전차의 배경과 그 의의 알아보기.

whales78 2024. 6. 11.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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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월드 오브 탱크

 

제 2차 세계 대전은 전 세계적으로 군사 기술의 발전에 더욱 속력을 불어넣은 일입니다. 이 중에서도 독일의 전차 개발은 전차 역사에 큰 흔적을 남겼으며 그 중에서도 독일의 E100 전차는 완성되지 못한 프로젝트 중에서도 독특한 역사적 배경과 의의를 지닌 전차로 꼽힙니다. 이 글에서는 독일 E100 전차의 탄생 배경, 개발 과정, 주요 성능, 실전에서 사용되지 못한 이유, 개발자의 연대기, 역사적 의의 및 현대 전차 개발에 주는 교훈에 대해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Maus전차의 정보 알아보기

 

 

▶ E100 전차의 탄생과 개발 과정

 

 

 

▷ 제2차 세계 대전 후반부의 독일

제2차 세계 대전이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독일은 연합군의 포화속에서 전쟁을 계속해왔으나 많이 쇠퇴한 상황이었습니다. 1943년, 동부와 서부 전선에서 동시에 강력한 연합군과 맞서야 했던 독일은 기존의 전차로는 충분한 화력과 방어력을 제공하지 못한다고 판단하게 되며 이에 따라 독일군은 기존 전차보다 훨씬 더 강력한 초중형 전차를 개발하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E 시리즈 전차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E100 전차는 이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로 설계되었습니다.

 

▷ E100 전차의 개발 과정

 

E100 전차의 설계와 개발은 크룹(Krupp)사의 Ferdinand Porsche를 필두로 개발되었습니다. 1943년에 시작된 개발 작업은 초기에는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나, 전쟁 상황으로 볼 때 독일은 점점 패배의 길로 접어들게 되면서 점차 늦어지게됩니다.. E100 전차는 140톤 이상의 중량을 가지도록 설계되었으며, 주포로는 150mm 혹은 170mm 구경의 대형 포를 장착할 예정이었으나 전쟁 상황이 더욱 악화되면서, 1944년 이후 개발은 더디게 진행되었고, 결국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머물게 되었습니다. 만약 Maus전차와 같은 시기에 출정을 했었다면... 2차 세계 대전의 승패는 뒤집혔을거같은 예상도 합니다.

 

▷ 주요 성능과 설계, 특징

 

E100 전차는 기존 전차들보다 훨씬 더 강력한 화력과 방어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40톤 이상의 중량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엔진을 탑재하여 어느 정도의 기동성을 확보하려 했습니다. 주포로는 150mm 혹은 170mm 구경의 대형 포를 장착하여 적 전차와의 교전에서 압도적인 화력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두꺼운 장갑을 통해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계는 중량과 복잡성을 증가시켜 생산과 유지보수에 큰 어려움을 초래했습니다. 150톤에 가까운 중량을 가지면서 기동성까지 가지려고 했던 역사상 유일무이한 전차로 남을 뻔 했네요.

 

 

E100전차의 랜더링 이미지. 오른쪽 사진은 너무 다르다.

▶ 사용되지 못한 이유와 개발자의 연대기

 

 

▷ 사용되지 못한 이유

E100 전차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실전에서 사용되지 못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개발이 완료되기 전에 전쟁이 종결되었기 때문입니다. 1945년 5월, 독일이 연합군에게 항복하면서 E100 전차의 개발은 중단되었습니다. 또한 전차의 과도한 중량과 복잡한 설계로 인해 생산과 유지보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이는 전시 상황에서 실질적인 전력으로 사용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그 당시 독일의 마인드는 무겁더라도 단단하고 대구경포를 장착함으로써 무조건 뚫어버리는 무자비한 화력. 이 두가지로 승리를 쟁취하려고 했나봅니다.

 

▷ 개발자의 연대기

 

E100 전차의 개발은 크룹(Krupp)사에 의해 주도되었지만, 독일의 전차 개발 프로그램은 여러 전문가와 엔지니어들의 협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크룹사의 설계 팀은 전차의 기본 설계를 완성하였고, 이후 독일 국방군의 기술진과 협력하여 전차의 성능을 최적화하려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전쟁의 급박한 상황과 자원 부족으로 인해 결국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종결. 만약 출진까지 했다면... 어마어마한 업적의 전차로 기억되었을것입니다.

 

▷ 프로토타입의 운명

 

전쟁이 끝난 후, E100 전차의 프로토타입은 영국군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영국군은 이 전차를 영국으로 가져가 분석하였고, 이는 이후 전차 개발에 있어 참고 자료로 활용되었습니다. 비록 E100 전차가 실전에서 사용되지 못했지만, 그 기술적 성과와 설계 개념은 이후 전차 개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출처 : artstation

 

 

▶  역사적 의의와 현대에 주는 교훈

 

 

 

▷  독일 E100 전차의 역사적 의의

E100 전차는 제2차 세계 대전 말기의 독일 전차 개발 기술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모델입니다. 비록 실전 배치되지 못했지만, E100 전차의 설계와 개발 과정은 당시 독일 최고의 기술력을 보여주며 초중형 전차로서의 개념과 설계는 이후 전차 개발에 있어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되었습니다. 또한, E100 전차는 당시 독일이 직면한 전략적 도전으로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를 지닙니다.

 

▷  현대 전차 개발

현대 전차 개발에 있어 E100 전차에서 본받을 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강력한 화력과 방어력을 겸비한 전차 설계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E100전차와 Maus전차는 이러한 점에서 선구적인 모델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전차의 기동성과 유지보수 용이성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E100 전차는 과도한 중량으로 인해 기동성과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 시도는 현대 전차 개발에도 참고 대상입니다. 셋째, 전차 개발에 있어 전략적 요구사항을 반영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빠르게 치고나가야하며 때론 무겁게 그 자리르 철웅성처럼 지켜야 하기에 E100 전차는 당시 독일의 전술적 요구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점은 현대 전차 개발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며 각인되어있습니다.

 

▷ 독일의 정점에 오른 전차

독일 E100 전차는 제2차 세계 대전 말기의 독일 전차 개발의 정점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비록 실전 배치되지 못했지만, 그 설계와 개발 과정은 이후 전차 개발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대 전차 개발에 있어 E100 전차에서 본받을 점은 강력한 화력과 방어력을 갖춘 설계, 기동성과 유지보수를 고려한 설계, 그리고 전략적으로 택틱컬한 무브먼트를 노린 설계입니다. 이러한 점을 통해 E100 전차는 전차 역사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 전차 개발에도 여전히 유효한 교훈을 지금에서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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